학습정보 How To 공부 공부법 칼럼

공부법 칼럼

교차지원

댓글 0개

프린트


76번째 주제 : 교차지원

안녕하세요! 알고박사입니다.
‘이공계 선호 현상’은 사회 전반에 걸쳐져 나타고 있는데요. 다만 취업과 관련한 부분 뿐만아니라 대학교 진학에 있어서도 ‘이공계 선호 현상’ 이 뚜렷해지는 것 같습니다. 2018학년도 수능은 2017학년도 수능에 비해서 약 2만 1천여명 정도 적은 수의 응시자들이 시험을 치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능에서 자연계열을 상징하는 과탐 응시자는 약간 증가해 전체적으로 ‘이공계 진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성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수학 가형’의 벽은 높아 보입니다. 과학탐구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수 만명의 학생들이 ‘수학 가형’ 이 아닌 ‘수학 나형’을 선택하여 시험을 봤죠. 이렇게 되면 ‘교차지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주 알고박사의 알고있나요에서는 바로 이 ‘교차지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 교차지원은 무엇인가요?

교차지원은 자신이 고등학교때 공부한 계열(자연계, 인문계)에서 다른 계열로 진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험생들이 교차지원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과 학생들이 ‘수학 가형’에 대한 부담감때문에 문과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죠. 아무래도 범위가 넓고 어려운 ‘수학 가형’을 공부하다가 ‘수학 나형’ 시험을 본다면 원점수, 백분위 모두 유리하게 나올 것입니다. 반대로 이과로 갈 수 있는 전공(주로 의치한의예)에 매력을 느껴 이과로 전향하는 학생들도 있죠.


# 교차지원은 아무 곳이나 가능한건가요?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의 계열을 변경하거나, 수능 응시 영역을 결심할 때 반드시!! 자신이 지원하는 학교, 전공의 입시요강을 살펴봐야 합니다. 문과 학생들은 절대 지원 불가능한 이공계 전공들이 있고 반대의 케이스도 존재하죠. 또한 교차지원이 가능하더라도 수능 응시영역에 따라서 감점, 가산점을 부여해 수험생의 문이과 선택이 중요해지기도 합니다.

고등학교때 인문계열에 속해 공부했던 수험생이지만 대학교, 전공은 자연계열로 선택할 수 있는 몇 개의 대학의 사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이번 2018학년도 정시 교차지원의 사례입니다. 이런 문과 -> 이과의 사례는 최상위권인 의치한의예 전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학 나형 + 사회탐구를 선택했을 때 지원 가능한 자연계열>


반대로 ‘수학 가형’ 과 과학탐구를 선택한 수험생이 문과계열의 전공에 지원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 경우가 조금더 보편적이고 쉬워보입니다. 어떤 면에서 쉽다는 것인지 서울시립대학교의 예시를 들어볼까요.

반면에 자연계열의 수능 반영 비율을 살펴볼까요.


위 반영비율을 살펴보면 ‘수학 (가형) + 과학탐구’의 조합은 인문, 자연계열에 모두 지원이 가능한 반면 ‘수학 나형’ 혹은 ‘사회탐구’가 포함된 조합은 자연계열에 지원할 수가 없습니다. 입시 지원 전략을 위해서 대학별 요강을 살펴볼 때 반드시 확인해야할 점이죠.

지난번 칼럼 [74번째 칼럼 : 문과 vs 이과 선택을 위해서는 무엇을 고민해야 하나요?]  에서 많은 고민을 나눴지만, 실제 문 이과를 선택한 후에도 그 고민은 계속될겁니다. 실제로 내가 배우는 과목에서 갈등이 생길 수도 있고(쉽게 말해 수학 너무 어렵다! 이런 것이 겠죠.) 가고 싶은 전공이 바뀌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시간을 되돌려 선택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지금 당장 선택을 바꾸자니 탐구과목을 언제 다시 공부하지? 하는 걱정이 밀려옵니다. 이런 경우에 떠올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교차지원]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학교, 원하는 전공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하는지 확인하고, 내가 시험보는 영역에 대한 감점과 가산점을 확인해봐야겠죠. 이미 늦었다고 생각할 시간에 차라리 서둘러 움직여 봅시다!


*문의 : cert@ongoing.co.kr



도움돼요 담기

출처 : 온고학습법연구소(http://ongoing.co.kr)

공유하기 : facebook twitter kakao

댓글 0

0/100 등록

또 다른 공부법 컬럼

또 다른 공부법 컬럼 - 최근 업데이트
예비 고3 성공의 비법 [3]_수학 편 조회수 398 댓글 0
예비 고3 성공의 비법 [2]_국어 편 조회수 181 댓글 0
예비 고3 성공의 비법 [1] 조회수 311 댓글 0
송대장의 파이널 공부 전략 조회수 506 댓글 0
9월 모의고사란? 조회수 42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