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정보 How To 공부 공부법 칼럼

공부법 칼럼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파헤치기 1탄

댓글 0개

프린트


93번째 칼럼 :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파헤치기 1탄

수시 모집인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인원 비율은 전체 대입 모집인원 중 76.2%를 차지합니다. 2018학년도에 비해서 무려 2.5%나 증가한 수치이죠. 모집인원으로 본다면 265,862명입니다. 반대로 정시는 23.8%의 비율로 선발됩니다. 82,972명이죠.



오늘은 수시 전형 중에서도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뭔가 공부를 조금 덜 하더라도 대학교를 갈 수 있는 쉬운 방법같기도 하고,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합격생이 선발되는지도 갸우뚱 하는 학생부 종합전형! 알고박사의 알고있나요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의 간단한 개요부터,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한 내용까지 2주에 걸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살펴볼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내용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살펴보면 좋은 수준으로 구성됩니다.


#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많이 뽑나요?

수시 전형 중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의 선발 비율은 31.9%입니다. 그렇다면 전체 대입 선발 인원 중에서 24.3%에 해당하는 비율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정시 전형보다도 높은 수준입니다. 2018학년도 모집인원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 학생부 종합전형은 어떤 과정으로 학생을 선발하나요?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위의 2가지 과정을 통해서 학생부 종합전형 합격생을 선발합니다. 1차 서류평가에서는 최종합격생의 2~3배수를 선발하고 2차 면접을 통해서 최종 신입생 정원만큼 선발하는 것이죠.

1차 서류평가에서는 아래 항목을 평가합니다.


[서류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 [추천서]


이때, 학교생활 기록부는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활동, 내신] + [비교과활동]


여기서 [교과활동, 내신]을 조금 더 중요하게 반영하는 수시전형을 학생부 교과전형, 비교과 활동을 더 중요하게 반영하는 수시전형을 학생부 종합전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학생부 교과전형과 종합전형을 칼로 정확하게 구분하기는 다소 어럽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2020학년도 부터는 수상경력과 창의적 체험활동 작성에 크고 작은 변화가 생길 것 같습니다. 학생부를 풍부하게 꾸미기 위해서 학교에서 교내 수상을 남발하는 부작용이 생겨, 이를 보정하기 위한 조치로 수상경력과 동아리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적지 못하는 것이죠.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활동을 채우기 위해서 참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학교내의 경시대회에 꾸준하게 참여해야 하고, 틈틈이 봉사활동도 해야하죠. 그냥 형식적인 봉사활동이 아니라 전공과 관련되어있고, 의미있는 봉사활동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잠시 쉬는 시간이 있다면 독서활동을 채워넣어야 하겠죠. 학교를 가지 않는 날이어도 동아리 활동을 위해서 등교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학생부 비교과 활동은 조금도 방심할 틈 없이 많은 것들을 놓치지 않고 챙겨야 합니다. 공부에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는 고3이 되어갈수록, 위 활동들을 풍성하게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1-2학년때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서류평가]의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죠.
다음은 바로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 중에서 3개의 질문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서 공통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 개의 질문을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물어보기도 합니다. 공통된 3개의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 문항의 경우 내가 얼마나 공부를 열심히 했는가에 대해서 써야할 것 같습니다. 학업 활동에 있어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그 설명을 적을 수 있겠죠.
2번 문항의 경우 비교과 활동에서의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겠습니다. 전공과 관련한 활동들을 많이 했다면, 그 관심을 표현하기 좋겠습니다. 혹은 학생부에 미처 적지 못한 내용들을 자기소개서에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번 문항은 인성에 대해 적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리더쉽을 발휘한 경험, 약자를 도왔던 의로운 경험 등, 학생의 인간적인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항목입니다.


아래는 자기소개서 4번 문항, 즉 대학별 자율문항 예시입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었던 전형 과정에 대해서 이제 좀 명확하게 알 수 있겠죠?
다음시간에는 대학별로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조금씩 다른 세부사항과 온고 선배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도록 할게요!



*문의 : cert@ongoing.co.kr

도움돼요 0 담기

출처 : 온고학습법연구소(http://ongoing.co.kr)

공유하기 : facebook twitter kakao

댓글 0

0/100 등록

또 다른 공부법 컬럼

또 다른 공부법 컬럼 - 최근 업데이트
송대장의 파이널 공부 전략 조회수 173 댓글 0
9월 모의고사란? 조회수 304 댓글 0
슬기로운 여름방학생활 조회수 582 댓글 0
자기소개서 무엇이 바뀌었나? 조회수 1731 댓글 0
내신대비 미리미리 vs 벼락치기 조회수 69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