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정보 How To 공부 공부법 칼럼

공부법 칼럼

벼랑 끝 정시? 그래도 정시!

댓글 0개

프린트


96번째 칼럼 : 벼랑 끝 정시? 그래도 정시!

2018학년도 각 대학교의 입시 전형에 따르면 수시와 정시 선발 비율 계획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2018학년도 수시, 정시 선발비율>


해를 거듭할수록 수시 선발 비율이 높아지고, 반대로 정시 선발 비율은 낮아짐에 따라 ‘수능이 대학을 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라는 이야기도 옛 말이 되어버렸습니다. 발표된 2019학년도 입시계획에서도 정시 비율은 23.8%로 더 낮아졌죠.
이러다 정시 전형이 사라져 버리는 것은 아닐까요?

오늘 알고박사의 알고있나요 에서는 [벼량 끝 정시? 그래도 정시!] 라는 주제로, 정시 선발 비율의 실체를 살펴봅니다. 6개의 원서를 작성할 수 있는 수시전형에서, 여러개 학교를 합격하게 되면 하나의 학교에는 정원이 채워지지만 나머지 학교의 정원은 빈 자리로 남게됩니다. 수시도 추가 합격이라는 제도가 있지만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정시 전형을 시작하기 전까지 완료해야 하므로) 그 많은 빈자리가 정시 선발 인원으로 채워지곤 합니다. 그 숫자가 생각보다 어마어마 한데요.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 2018학년도 수시 이월 인원은?

전국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수시 이월 인원 수를 조사한 결과 2018학년도 수시 이월 인원은 총 29,048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대학 총 모집인원의 8.4%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같은 해 수시 논술 전형 선발 인원이 12,962명 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위 숫자는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결과적으로 처음 계획된 정시 선발 비율인 26.3%에서 34.7%로 모집인원 비율이 껑충 뛰게 되었습니다.


<2018학년도 수시이월로 인한 정시 선발 결과 변화>


# 선호도가 낮은 대학교에서만 수시 이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가요?

아무래도 수험생이 합격을 포기해야만 수시이월 인원이 발생하는 것이기에, 선호도가 낮은 대학과 학과의 수시 이월 인원이 많을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각 대학교 별 수시이월 인원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수시이월 인원이 가장 많은 학교는 대구대학교입니다.
서울지역의 대학교들 중에서 가장 많은 수시 이월 인원을 기록한 대학교는 세종대이며 그 뒤를 연세대가 쫓고 있습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진학을 희망하는 연세대학교가 2등(서울 지역에서)이라는 점이 특이하죠.
단순히 대학교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한 숫자라기 보다는 수시 선발 규모등 복합적인 원인들이 수시 이월 인원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 수시 이월이 단 1명도 없었던 대학교는?

KAIST, DGIST 그리고 서울교대는 수시 이월 인원이 1명도 없었습니다.
KAIST, DGIST는 대학입학과정이 다른 대학교와 달리 특별한 부분이 몇몇 있습니다. 이번 예를 설명할 수 있는 특징으로, 수시 미충원 인원을 정신 선발 인원으로 이월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에 서울교대는 참 신기하죠. 역시 ‘교사’라는 직업이 주는 매력 때문에 수험생들의 서울교대에 대한 선호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시 선발 인원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앞으로도 몇 년간은 그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능 한 방으로 수험생들을 줄 세워 대학교를 가야 하는 방식 때문에 정시 비율이 줄고 있는 것인데요. 하지만 반대로 수능 시험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죠. 또한 수능 시험이 가장 공정하게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수험생들도 꽤 많을 것입니다.
비록 정시 선발 인원은 줄어들고 있지만, 그 실체는 여전히 막강합니다. [수능]이라는 너무나 큰 산이 두렵기는 하지만, 그 산을 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도전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문의 : cert@ongoing.co.kr








도움돼요 0 담기

출처 : 온고학습법연구소(http://ongoing.co.kr)

공유하기 : facebook twitter kakao

댓글 0

0/100 등록

또 다른 공부법 컬럼

또 다른 공부법 컬럼 - 최근 업데이트
송대장의 파이널 공부 전략 조회수 173 댓글 0
9월 모의고사란? 조회수 304 댓글 0
슬기로운 여름방학생활 조회수 582 댓글 0
자기소개서 무엇이 바뀌었나? 조회수 1731 댓글 0
내신대비 미리미리 vs 벼락치기 조회수 693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