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정보 How To 공부 공부법 칼럼

공부법 칼럼

2019학년도 6월 모의고사 Part 2

댓글 0개

프린트


102번째 주제 : 2019학년도 6월 모의고사 Part 2

지난 2018년 6월 7일 2019학년도 수능에 응시하는 재학생과 재수생이 함께 보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6월 모의평가가 있었습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이 철저한 학생들이었다면, 2018학년도 수능, 지난 3월 모의평가와 굉장히 유사한 유형으로 출제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난이도, 신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는 조금 아쉬웠지만 자신의 현재위치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파악하기에는 아주 좋은 시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주 국어와 수학(가형, 나형)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이번주에는 영어, 한국사 시험에 대해서 자세히 리뷰해보겠습니다.


#1 영어

작년 6월, 9월 평가원 모의고사에 비해서 2018학년도 수능 영어가 너무나 쉽게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오히려 당황했었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지난 수능이 쉬워서였을까요. 2019학년도 6월 모의고사 영어 시험에 어려움을 느낀 수험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문의 길이가 길었던 것 뿐만 아니라 내용자체도 생소한 것들이 많이 출제된 점이 수험생을 괴롭힌 요인으로 보입니다.


국어와 수학의 경우 상위 4%(1등급)의 점수컷이 어떻게 되는지로 시험의 난이도를 추측한다면 영어는 1등급, 즉 90점 이상인 학생들이 전체 학생 중 몇 %의 비율인지를 확인하여 난이도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가 낮을수록 90점을 넘긴 학생들이 적다는 것으로 시험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년 수능은 물론이고 6월, 9월 모의고사에 비해서도 어려웠던 시험으로 보입니다.


#1 영어 – 고난이도 문제



34번 문제의 오답률은 77.3%, 39번의 오답률은 76.3%로 높습니다. 34번은 3점짜리지만 39번은 2점짜리 문제임에도 오답률이 높은 것이 인상적입니다. 지문의 난이도뿐만 아니라 문제의 유형에 따라서 오답률이 증가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내가 어떤 유형에 약한지 이번 시험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를 바랍니다.


#1 영어 – EBS연계



EBS교재와의 연계 뿐만 아니라 신유형 문제이기도한 29번 문제입니다. 지문 전체 내용을 파악해야 문제의 None 부분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EBS 발표에 따르면 직, 간접 연계를 모두 포함하여 총 73.3%, 33문항이 EBS연계교재 수능특강과 연계되어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 한국사
역시나 이변 없이 한국사 시험은 쉽게 출제 되었습니다. 수능, 기존 평가원 모의고사와 난이도, 문제 유형, 단원별 출제 문항수가 거의 유사하게 출제되었기 때문이죠. 2019학년도 6월 모의고사 한국사 영역에서 1등급을 받은 인원의 비율도 20%를 웃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두 6월 모의고사를 준비하고 실제 시험을 보기까지 정말 고생많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실망할 것을 대비해서 알고박사 역시 6월 모의고사 점수에 만족할 수험생은 없다는 이야기를 여러번 했었는데요. 고3 학생들은 재수생의 유입으로 좋은 점수를 얻기 어려운 시험이었고, N수생들은 반 년 만에 치르는 시험이기에 제대로 실력발휘를 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유가 어떤 것이든 모두 실수를 포함한 여러 변수가 반영된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알게 된 계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실망, 절망과 같은 감정으로 6월 모의고사를 바라 볼 것이 아니라 냉철한 기준, 내가 앞으로 해야할 공부방향을 지시하는 척도로 삼기를 바랍니다.




*문의 : cert@ongoing.co.kr

도움돼요 담기

출처 : 온고학습법연구소(http://ongoing.co.kr)

공유하기 : facebook twitter kakao

댓글 0

0/100 등록

또 다른 공부법 컬럼

또 다른 공부법 컬럼 - 최근 업데이트
예비 고3 성공의 비법 [2]_국어 편 조회수 58 댓글 0
예비 고3 성공의 비법 [1] 조회수 187 댓글 0
송대장의 파이널 공부 전략 조회수 430 댓글 0
9월 모의고사란? 조회수 381 댓글 0
슬기로운 여름방학생활 조회수 654 댓글 0